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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사

[필사] 네 명의 전능한 존재들

by 부가람 2025.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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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긍정적인 사고는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힘을 지닙니다. 성공을 향한 여정에서 긍정마인드는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드는 원동력이 됩니다. 성공 철학과 마인드셋을 이해하고, 더 나은 삶을 만들어가기 위해 부와 성공 관련 책의 1일 1필사를 꾸준히 하려고 합니다. 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네 명의 전능한 존재가 모든 인간의 내면에 있다. - 블레이크 -

 

'네 명의 전능한 존재들'은 인간의 자아, 혹은 우리 안에 존재하는 하느님을 이루고 있습니다. 모든 인간의 내면에는 네 명의 전능한 존재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네 명의 존재는 제각각 분리된 존재가 아니라 하나의 손에 있는 네 개의 손가락과 같습니다.

 

네 명의 전능한 존재는 마음의 네 가지 측면으로 기능과 특성은 다르지만 하나의 몸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네 개의 분리된 자아가 아닙니다.

 

네 명의 전능한 존재는 네 개의 히브리어 문자 욧, 헤, 바, 헤와 같으며 이 문자가 만나 창조의 힘을 나타내는 신비스러운 이름인 야훼, 혹은 여호와가 됩니다. 그리고 그 안에 '존재하다'라는 'be동사'의 과거, 현재, 미래형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네 가지 글자'라는 뜻의 '테트라그라마톤'은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창조의 힘, 아이엠의 상징으로 숭배됩니다. 그리고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창조의 네 가지 기능은 그 안에 잠들어 있는 특성들을 물리적 현상으로 외부에 구현해 내기 위해 움직입니다.

 

'네 명의 전능한 존재'를 한 편의 연극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네 가지 역할에 비교해 보면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세상은 무대고, 모든 사람은 그저 배우일 뿐이라네. 저마다 등장할 때가 있고 퇴장할 때가 있지. 그리고 우리는 살면서 여러 역할을 맡게 된다네. - 셰익스피어, 뜻대로 하세요 -

 

제작자, 작가, 감독, 배우는 한 편의 연극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사람들입니다. 인생이라는 연극에서 제작자가 맡은 역할은 연극 주제를 제안하는 것입니다. 제작자는 '나는 성공하고 싶어' '여행을 가고 싶어' '결혼하고 싶어'처럼 소원의 형태로 주제를 제안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주제를 세상이라는 무대에 올리려면 주제를 구체화하고 계획을 세부적으로 세워야 합니다. '성공하고 싶어'라는 말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지나치게 모호합니다. 무엇에서 성공하겠다는 말입니까?

 

하지만 첫 번째 전능한 존재인 제작자는 주제를 제안할 뿐입니다. 이제 주제에 극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것은 두 번째 전능한 존재인 작가의 창의성에 달려있습니다. 주제를 극적으로 만들 때 작가는 연극의 마지막 장면만을 작성합니다. 하지만 이 마지막 장면을 아주 세세하게 작성합니다.

 

마지막 장면은 소망이 이루어진 장면이어야 합니다. 작가는 소망이 이루어졌을 때 경험할 수 있는 것을 가능한 한 실제처럼 상상하고 구상합니다. 작가가 그 장면을 아주 또렷하게 그리고 나면 그것으로 작가의 역할은 끝입니다.

 

인생이라는 연극을 만드는 데 있어 세 번째 전능한 존재는 바로 감독입니다. 감독의 임무는 배우가 대본에 따라 충실하게 연기하는지 지켜보고 배우의 연기가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몇 번이고 반복해서 연습시키는 것입니다. 감독의 역할은 소망이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행동하는 데에만 주의를 집중하게 만드는 통제되고 규제되는 의식의 역할과 비슷하빈다.

 

'네 번째 사람은 그 형상이 마치 하느님의 아들과 같더라' 네 번째 '전능한 존재'는 바로 인간의 상상력, 다시 말해 배우입니다. 네 번째 전능한 존재는 이미 결정된, 소망이 이루어진 장면을 상상 속에서 연기합니다. 배우는 연기를 상상하거나 관찰하지 않습니다. 배우는 실제로 연극을 연기하고, 그 연기가 실제처럼 될 때까지 몇 번이고 반복합니다.

 

작가가 소망이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대본을 작성하지 않으면 제작자가 제안한 주제는 그저 하나의 주제로 남아버려 태어나지 못한 주제들이 드넓은 방안에 영원히 잠들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소망이 이미 이루어진 생생한 대본을 작성했다고 하더라도 감독이 배우가 그 대본에 충실할 수 있도록 주의를 집중시키지 않는다면 그 소망은 물리적인 실체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네 명의 전능한 존재들은 인간의 영혼을 구성하는 네 가지 영역입니다. 첫 번째는 여호와의 왕으로 주제를 제안합니다. 두 번째는 여호와의 종으로 주제를 극적으로 만드는 일을 합니다. 세 번쨰는 여호와의 사람으로 소망이 이루어진 대본에 주의를 기울이며 방황하는 상상력이 대본에 충실할 수 있도록 '일흔일곱 번'을 데려다 놓습니다. '네 번째 형상'은 여호와 자신으로 잘 연출된 연극을 마음이라는 무대에서 연기합니다.

 

'네 안에 이 마음을 품어라. 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에도 있다. 하느님의 형상으로 계시는 그는 하느님과 동등하게 되는 것을 약탈이라 여기지 아니한다(빌립보서 2:5)' 인생이라는 연극은 네 개 영혼이 함께 노력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그대가 보는 모든 것들은 비록 그것이 밖으로 드러나 보일지라도, 안에, 그대의 상상력 안에 존재한다네. 그대가 보는 유한한 이 세상은 그저 그림자에 지나지 않는다네. - 블레이크 -

 

우리가 보는 모든 것은 하나의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각적 연출의 결과물이며 이 주제는 이미 다른 곳에서 연극으로 만들어져 연습되고 공연된 것입니다. 우리가 세상이라는 무대에서 보고 있는 것들은 이미 사람의 상상력 안에서 연극으로 만들어져 연습되고 공연된 것의 시각적 결과물입니다.

 

네 명의 전능한 존재들은 인간의 자아, 혹은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하느님을 이루고 있으며 인간이 보고 있는 모든 것은 밖으로 드러나 보일지라도 세상이라는 스크린에 비친 장면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시각적 구성물은 우리의 자아가 인간 내면에서 대본을 쓰고 연극으로 만들어 연습하고 연기한 것을 눈으로 볼 수 있게 만들어진 것입니다.

 

'인간은 헛된 것에 굴복하도록 만들어졌다' 그래서 인간은 자신의 자아과 자아의 역할에 대해 인식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인간이 자아와 자아의 역할을 인식하면 목적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으며 스스로 결정하는 삶의 역사를 쓸 수 있습니다.

 

의식이 없다면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행동하고 외부 세계의 하느님에게 자신이 창조한 창조물로부터 자신을 구해달라고 외치게 될 것입니다. '오! 주여, 제가 얼마나 오래 울부짖어야 합니까! 주께서는 듣지 아니하십니다! 불의에 맞서 주께 부르짖사오사, 주께서는 구원하지 않으십니다!(하박국 1:2)'

 

우리 삶이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쓰고 있는 하나의 연극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때, 우리는 맹목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고 비판하는 고통스러운 행위를 멈출 것입니다. 그 대신, 세상에 상연된 자신의 연극에 변화가 일어나려면 내면에 존재하는 '네 명의 전능한 존재들'이 협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자신의 이상에 맞는 대본을 다시 쓰게 될 것입니다.

 

오직 그들만이 대본을 바꿀 수 있고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당신의 세상에 다른 모든 사람들은 그저 배우에 지나지 않습니다. 배우가 대본을 바꾸지 못하는 것처럼 그들 역시 당신의 대본을 바꿀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당신이 변화를 원한다면 당신 마음의 극장에서 생각을 품고, 대본을 쓰고, 연습을 하고, 연기를 해야 합니다.

 

네 번째 존재인 상상력이 수정된 대본을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반복해서 연습을 끝내면 변할 것 같지 않았던 세상이라는 무대에 막이 오르고 네 명의 전능한 존재가 실제로 연극을 시작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맡은 역할을 자연스럽게 수행하여 연극 주제를 완성해 나갈 것입니다. 배우들은 세상이라는 무대에서 다양한 역할을 연기하기 때문에 각각의 주제에 서로 연관이 있으며 서로의 연극에 끌려 들어갑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을 스스로 선택했다고 철석같이 믿으며 연기할 것입니다.

 

'아버지여,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과 같이... 내가 그들 안에 있고 그들이 내 안에 있나이다(요한 17:21)'

 

나는 인류의 한 구성원이고 우리는 하나입니다. 우리는 모두 인생이라는 연극에서 제작자, 작가, 감독, 배우의 네 가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 역할을 의식적으로 또 어떤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역할들을 의식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오직 그랬을 때만 우리의 연극에 완벽한 결말을 확실하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때 우리는 하느님의 자녀로 살아가기 위해 우리 안에 있는 하나뿐인 하느님의 네 가지 역할을 인식해야 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은 사람으로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사람의 목표는 더 높은 곳에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하느님은 오직 신들만을 동반자로 받아들이시기 때문이다. - 안겔루스 질레지우스 -

 

나는 신비스러운 상상이 흘러가는 것을 보았네. 그것은 사람들, 숲, 그리고 시냇물 속에 살아있었네. 어느 것이 현실이고 어느 것이 꿈인지 더 이상 구분되지 않을 때까지. - 조지 윌리엄 러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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